전체메뉴tel
난청이명 중이염 클리닉 어지럼증 클리닉 보청기클리닉성인백신클리닉
난청
신속한 검사, 정확한 진단 베일러 시스템을 만나보세요.

노인성 난청

올해 65세 최oo 할아버지. 최근 가족들과 잦은 모임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아들, 딸, 손자, 손녀가 함께 모야 맛있는 식사도 하고 얘기도 나누며 가족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갑자기 "할아버지!" 하면서 손녀가 팔을 잡아끈다. 이상하게 생각하며 손녀에게로 간다. "할아버지! 제가 아까부터 계속 불렀는데 왜 아무 말씀이 없으세요?" 알고 봤더니, 손녀가 아까부터 계속 할아버지를 부르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러고 보니 몇 개월 전부터 TV 시청할 때 볼륨을 너무 크게 튼다고 했던 며느리의 말이 기억이 났다.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서히 양측귀의 청력이 떨어지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지만,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방치할수록 증세가 나빠진다는 데에 있습니다. 초기에는 일상 회화 음역은 장애를 받지 않으므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나 고주파수 영역에서 자음의 구별이 어려워지게 되고 점차 서서히 진행하면서 어음 분별이 되지 않아 특히 사람이 많은 곳이나 소음 환경에서 음의 구별이 어렵게 됩니다. 주로 양측으로 나타나며, 양쪽 청력이 떨어지는 정도가 비슷합니다.

노인성 난청은 와우의 청각세포 손상이나 뇌로 올라가는 청신경의 노화로 인하여 진행 자체가 서서히 진행되어 청력이 나빠지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5세 이상의 성인 4% 가량은 청각장애가 있으며 65~75세사이의 성인 중에는 30~35%, 75세 이상에서는 50% 이상이 난청을 가지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이 바로 난청입니다.

노인성 난청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은 보청기의 활용입니다. 보청기 착용은 소리의 증폭을 통하여 청력손실을 보완하고, 가족구성원과 의사소통의 단절로 인해 소외되는 것을 막아 주는 것으로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지

베일러 난청센터
네이버까페네이버블로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2 분당클리닉 3F /
부설 난청센터 2F
TEL. 031-710-9680 FAX. 031-710-9699
Copyright@ bayloryonsei. All Rights reserved.

pc버전보기